본문 바로가기
홈  >  알림마당  >  뉴스/보도자료 읽기

뉴스,보도자료

  • HAPTIC NEWS 63호 (2020.10.29) 2020.11.17 HAPTIC 1,801 count
  • HAPTIC NEWS
    ㅡ헬스 IT 산업화 지원센터ㅡ
    HAPTIC News는 헬스IT 산업화 지원센터에서 발간하는 소식지로 Health-IT업계에서 움직이고 있는 최신 동향과 알아두면 좋은 국내외 의료기기 규제에 관한 소식들을 격주로 전해드립니다.
    해당 이미지 및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 Health-IT 산업동향 >
    보건의료 데이터 활용 본격화 그간 현장 활용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각기 다른 기관의 자료 결합 활용이 필수적임에도 법적 근거 미흡으로 활용이 어려웠으나, 개인정보 보호법 개정으로 가명정보 결합 활용이 가능해짐에 따라 보건복지부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국민건강보험공단”, “한국산업진흥원”을 결합 전문기관으로 지정했다. 가명 정보 결합은 [보건의료 데이터 활용 가이드라인09.25]에서 제시된 활용 절차에 따라 시행된다. 앞으로 가명정보 결합으로 고품질의 보건의료 데이터가 본격적으로 생산,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식약처, 인공지능(AI) 미래를 준비한다. 식약처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끄는 디지털헬스 분야 발전을 위하여 정보통신산업진흥원과 함께 공동 세미나를 10월 21일에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추진하는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닥터앤서”의 의료현장 적용사례와 디지털헬스기기의 허가심사 정책 등으로 2개 분과로 나눠서 개최되었다. 식약처는 이번 세미나를 통해 디지털헬스 의료기기 분야의 허가심사 및 신속제품화 방안을 학계와 산업계 등과 공유하는 기회가 되었다고 밝혔다. 앞으로 첨단기술을 활용하여 세계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선제적인 규제 제시, 국제기준과의 조화 등을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
    < Health-IT 세브란스 >
    Grid Item 인공지능 챗봇“토닥이” 공황장애 치료에 효과적
    강남세브란스 연구팀이 개발한 인공지능 챗봇이 실제로 공황장애 증상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는 것으로 확인됐다. 연구팀은 참가자 41명 중 21명에게 챗봇 기반 인지행동치료를 4주 동안 자유롭게 이용하게 하고 나머지 20명은 공황장애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가 담긴 도서를 일게 했다. 그 결과 챗봇을 활용한 그룹은 공황장애 심각도가 12.9에서 12.4로 감소했으며, 사회공포증상이 감소하고 무력감 통제 점수는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앞으로 모바일 앱을 통해 치료한다면, 그 동안 약물치료에 비해 많이 활용되지 못하던 한계를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Grid Item 국내개발 재활로봇 실증실험 돌입
    국내에서 개발된 착용형(웨어러블)의료로봇이 임상실험에 돌입하면서 재활분야 뿐 아니라 일상에서도 빠르게 확산될 전망이다. 해당로봇은 뇌졸중과 척수손상을 비롯한 뇌성마비, 척추이분증, 근육병 등 신경근육계 질환에 의한 하지 부분마비 환자의 보행 훈련을 도와주는 기계이다. 세브란스 연구팀의 기능회복을 위한 로봇재활훈련에 국한하지 않고, 환자가 가정과 사회에서 독립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착용형 로봇의 유효성과 안정성, 사용성 등을 평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HAPTIC Service>
    Grid Item

    의료기기 분야 SW 안전성 및 유효성 확보를 위한 가이드 요약서
    Version 1.0

    Grid Item

    의료기기 분야 SW 안전성 및 유효성 확보를 위한
    가이드 요약서
    Version 2.0

    Grid Item

    생체신호 SW개발
    가이드라인 요약서
    Version 1.6

    More News
    기사와 관련된 문의 사항이나 IT 연계 연구에 관심이 있으신 분은 홈페이지 또는 담당 연구원(bokyung0102@yuhs.ac / 80246)에게 문의 바랍니다.